본문 바로가기
게임/리그오브레전드

롤토체스(TFT) 티어오르는 공략방법!

by 김캐셔 2020. 4. 9.
반응형

롤토체스 기본 공략!

롤토체스(TFT) 티어 오르는 기본방법!

사이버 덱, 메카 잠입자 덱

선 봉진 덱, 쌈 총 덱, 메카 메이지 덱

공허 싸움꾼 덱, 6 검사 덱, 천상 수호자 덱

 

롤토체스 덱 선택의 첫 번째

초반 초밥집에서 어떤 아이템을 먹느냐이다.

 

BF 곡궁류가 많으면

사이버네틱 검사 & 쌈총잡이 & 메카잠입자(샤코) &선봉진

 

지팡이 눈물류가 많으면

메카메이지&별수호자메이지&메카잠입자(폭파광카이사)

& 공허쌈메(벨코즈)

 

그런데 여기서 알아야 할 건 당신이 운이 좋아서,

위 티어덱 중 하나를 완벽하게 완성시키더라도 덱 간에

화력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우승을 위해서라면

현재 메타에서는 각 덱에서 핵심 유닛 3성작을 하거나

그도 아니면 사이버네틱 검사(이렐리아 잠입자)를

기반으로 한 덱을 완성시키거나 메카잠입자(샤코 3성)을

노리는 것이 가장 1등하기에 유리한 구조이다.

 

사이버덱

초반에 루시안이 빨리 2성이 붙어 연승을 갈 수 있으면서 바이 블츠를 이용한 싸움꾼, 이즈 루시안을 통한 딜링 위에 레오나+선봉대 유닛 알파 혹은 쉔을 이용한 앞라인 탱킹을 통하여 초반을 버티게 된다.

 

우선 핵심 유닛인 바이 2성이 나와주는 것도 중요할뿐더러 이렐리아 2성을 7레벨에 빠르게 찍히지 못하면 덱 파워가 상당히 떨어지고, 1성이더라도 이렐리아 3신기에 검사, 마약을 주면 어지간히 피관리가 되지만 그러지 못할 경우 답도 없이 처맞게 된다.

 

5라운드에 보통 8레벨을 찍게 되는데 에코가 빠르게 붙어주지 않는다면 피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보통 4라운드 전까지 최대한 루시안 2성에 레드빨로 연승을 달려 피관리를 잘해줄 경우 5라운드까지 약하게 처맞으면서 에코를 기다려서 6사이버네틱 시너지를 완성한다면 3신기 잠입 이렐리아가 다 쓸어 담는 구도가 나오게 된다.

 

이 덱 또한 칼이나 곡궁류는 이렐에 ap템은 에코에 가게 되는데 그전까지는 루시안과 이즈에 각각 짬통으로 쓰다가 해당 유닛이 나올 경우 바꿔주면 된다. 6사이버덱의 경우 일자 배치가 매우 효율이 좋다.

 

메카잠입자 덱

경우 초반에 앞라인을 싸움꾼과 선봉대 수호자 중 아무거나 세워 놓고 뒷 라인에 카직스와 카이사를 넣다가 샤코가 나오면 카이사 샤코 2잠입자 시너지를 받으면서 운영하는게 좋다.

 

앞라인에 선봉대를 써서 모데 뽀삐 자르반을 넣어주면 3암별 시너지를 받은 샤코가 초반에 굉장히 강력하며 7레벨에 메카유닛을 다 모아서 메카를 만들어줌과 동시에 4잠입자 시너지를 받고 풀템 3신기 샤코가 2성이 붙으면 4라운드에서 되도록 질 일은 없다.

 

이덱 또한 장점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첫째로 요새 많이 나오는 벨코즈 기반 메이지나 저격수 총잡이 상대로 상성상 다 우위에 있다. 거기다가 ap템은 카이사에 ad템은 샤코에 몰아주고 3성작을 애니, 럼블, 샤코, 카이사로 봐주는데 만약에 우리팀에 메카를 가는 사람이 나 포함 3명이상이라면 애니 럼블은 2성작만 하고 샤코 카이사 3성에 주력하는 것이 좋다.

 

이 덱 또한 초반에 아이템을 잘 먹어서 샤코 3신기를 완성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3성작을 잘하더라도 후반에 질수있기 때문에 샤코 아이템을 초반에 잘 맞춰주도록 하자.또한 메카유닛에 수은을 넣어서 서풍을 대비해주고 남은 곡궁을 허리띠와 결합하여 즈롯을 만들어주면 앞라인이 상당히 오래 버티게 된다. 

선봉진 덱

1등이 목표가 아니고 순방용에 좋다. 보통 메카 잠입각을 보다가 샤코가 나오지 않았을 때, 다른 사람 중에 선봉진을 하는 사람이 없을 경우 7렙에 리롤을 돌렸는데 진 2성각이 빨리 보이면서 애쉬가 2성이 빠르게 붙어준다면 이 덱을 통해 무난히 순방을 목표로 삼을 수 있다.

 

이 덱의 경우 원래는 4선봉대로 오공과 제이스 모데 뽀삐를 많이 썼는데 최근엔 2선봉대만 쓰면서 쉔과 초가스 등의 기물을 넣어서 사용해주기도 한다. 이 덱의 경우 초반에 선봉대 유닛들이 잘 붙어주어서 모데나 제이스 3성각을 봐주면서 앞라인을 최대한 단단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진의 템이 아무리 좋더라도 앞라인이 녹아버리면 진이 딜하기도 전에 죽기 때문에 선봉진의 경우 초반에 4선봉대가 빠르게 아주 잘 붙어주면서 bf가 많이 나올 때 우리팀에 메카잠입이나 메카메이지 하는 놈들이 많을 때 해주면 순방용으로 좋다. 진과 애쉬 모데 제이스 중 2기물 이상 3성이 붙으면서 2성 룰루가 떠준다면 1등을 노려볼만 하다

 

쌈총덱

사이버 이렐리아를 하려하다가 7렙에 리롤을 돌렸더니 왠걸 이렐리아 케일은 안보이고 징크스 초가스가 졸라게 나올 때 하면 된다. 요새 쌈총이 티어가 낮음과 동시에 징크스를 쓰는 조합이 이 덱 밖에 없다보니 혼자 갈시 순방을 하기에 굉장히 좋으며 이 덱의 경우 배치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하기보다는 pc로 상대방 위치에 대응해서 배치를 수시로 바꿔주어야 한다.

 

이 덱의 장점이라면 역시 순간 폭딜, 초반 트럭몰기 용이, 손쉬운 조합운용 등이 있다. 거학 루난 레드 수호천사 등을 먹은 징크스가 신나다 패시브 효과를 받으면서 4총잡이 딜링을 한다면 순식간에 적을 쓸어담을 수 있지만 상대방 잠입자에게 물려 죽거나 cc기에 맞아서 아무것도 못하면 답이 없는 조합이다.

 

그래서 운영난이도는 제일 쉽지만 배치를 생각하면 꾀나 난이도가 높다. 앞선 사이버네틱덱이 운영이 어려운 반면 배치가 단순한 것과는 상반된다. 후반에는 2성 미포에 템을 몰아줘서 미포가 궁을 끊기지 않고 쓴다면 1등도 노려볼만 하다. 이 덱의 1등 유무는 미포의 템과 2성유무에 달려있다고 하겠고 순방 유무는 초반 다른 유저들의 피상태에 달려있다. 따라서 초반에 체력125를 주고 시작하는 성장기 은하계에서는 쌈총을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메카 메이지덱

메카메이지라 하고 줄여서 3성 신드라덱이라 읽는다. 이 덱의 경우 3성신드라를 뽑지 못한다면 빠르게 레벨업을 해서 벨코즈에 신드라 템을 몰아주는데 보통 대천사 수호천사 필수에 나머지를 데켑이나 수은을 넣는 편이다.

 

신드라의 경우 총잡이나 진같은 덱을 상대로 아주 강력하고 배치만 잘하면 잠입자 또한 3성작 된 신드라에게 녹아버리기 십상이다. 이 덱은 초반에 뽀삐2성이 잘 붙어주면서 뽀삐+선봉대 하나로 앞라인을 탱킹하고 2성트페에 신드라 템을 몰아넣고 아리에 모렐로를 주면 쉽게 체력을 유지할 수 있다.

 

신드라가 나오면 6레벨에 4마법사를 맞춰주면 럼블과 애니를 이자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모아준다. 어차피 피즈가 안나오면 쓰지도 못하기 때문에 ... 실제로 이 조합을 가다가 7렙에 리롤을 돌리는데 피즈가 죽어도 안나온다 싶으면 거기서 풀발해서 돈을 다 쓰지말고 6별수호자 4마법사로 넘어가야 한다.

 

요새 신짜오덱하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니코는 조금만 돌려도 아주 잘 나오고 소라카 또한 인기가 없어서 줄곡 나오기 때문에 피즈가 영 안붙는다+뒤집개가 있어서 별수호자를 하나 만들 수 있다면 나름 순방을 위해 차선책으로 6별수호자를 해도 된다. 이 경우 3성작 신드라가 안될시 4~5등을 할 가능성이 높다. 3성작이 잘된 메카메이지의 경우 상대방 이렐이나 샤코가 3성이 떴는지 유무 등에 따라 1~3등을 노려볼만 하다. 

공허싸움꾼메이지덱(TOP1)

공허 효과를 받은 3신기 벨코즈의 딜링+초가스의 에어본이라는 훌륭한 cc기를 가지고 운영하는 조합이며 4싸움꾼으로 2열배치된 벨코즈를 둘러싸서 벨코즈가 시작과 동시에 궁을 써서 상대를 다 녹여버리게 만들 수 있다.

 

이 덱의 경우 메카메이지가 선봉대를 기반으로 빌드업을 하는 것과 달리 ap템을 먹으면서 싸움꾼 또는 사이버넥틱 빌드업을 타는게 특징이고 역시 이 덱의 경우 벨코즈가 얼마나 잘 붙어주느냐에 따라 4라운드에 씹오피가 되기 때문에 초가스와 벨코즈가 많이 나와주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하겠다.

 

겹치면 상당히 치명적이기 떄문에 잘 봐가면서 하는게 좋다. 벨코즈 하는 애들은 보통 싸움꾼을 모으면서 대천사와 수호천사 라바돈을 만들기 때문에 이걸 유심히 관찰하는게 좋다. 그리고 이 조합 특성상 초반에 연패를 달리면서 이자를 당기고 초밥집에서 여눈이나 지팡이를 선점함으로써 3-1전까지 처맞는 운영을 하는 것이 좋다. 

 

6검사 덱.

3성 썬더 자야,, 썬더 케일 등 말이 많은 조합이다. 이 덱의 경우 케일과 이렐리아가 7레벨에 잘 떠주지 않는다면 78등을 하게 되는 굉장히 도박덱이다. 특히 사이버네틱 검사 조합을 하는 애들이 많은판에 6검사를 가게 되면 기물이 겹쳐서 핵심유닛인 케일과 이렐리아의 2성작이 잘 안될 수 있고 야스오 3성작을 못하거나 케일이 끔쌀당하거나 케일이 cc기에 처맞아 죽거나 3성작을 못할 경우 당신은 8등을 하게 될 것이다.

 

운영은 초반에 자야를 뽑아주면서 2성 자야에 앞라인에 짜오 라칸으로 3천상 2수호자를 받고 애쉬를 추가하여 4천상을 받으면서 검사를 모아주어도 되고, 말파야스오마이 3반군 시너지를 받으면서 쉔+시공간 유닛 하나를 쓰면서 버티는 등의 빌드업이 있다. 요새 티어덱에 빠지는 유닛들이 많아서 의외로 검사 2성이 잘 붙기 때문에 이렐 케일만 잘 붙어준다면 의외로 순방하기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정말 도박덱이기 때문에 일겜에서 재미삼아 해보는거나 라일락성운에서 케일을 먹을 경우에 해보는 걸 추천한다. 

 

천상수호자덱. 

3성작이 많이 되지 않으면 1등하기 어렵고 보통2~3등 하게 된다. 샤코덱이나 메이지덱의 카운터이기 때문에 상대방 중에 저격덱이나 공쌈메 덱이 없거나 적다면 해볼만 하다.

 

이 덱의 경우 5렙 리롤이 핵심인데 보통 3-1전까지 연패해서 50원이자를 받으면서 리롤하고 자르반 짜오 라칸 니코 소나 이 5개 3성작을 목표로한다.

 

이 덱의 경우 신짜오 3신비를 만들어 주는게 중요하고 라칸에게 모렐로를 주어야 어느 정도 딜이 나온다고 하겠다. 초반에 자르반 짜오 라칸이 많이 나와주고 방템 위주로 아이템을 주었다면 해볼만 하다. 

 

티어 올리는 TIP

아이템을 너무 성급하게 만들어서도 안되고 너무 늦게 만들어서도 안된다. 초반에 만들기 좋은 아이템으로는 수호천사 대천사 라바돈 레드 루난 서풍 수은 스태틱 등이 있다. 둘째 남들의 템상태 유닛 상태를 관찰해서 최대한 안겹치면서도 내가 이길수 있는 덱을 구성하는 게 좋다.

 

셋째 핵심유닛이나 서풍 유닛들 스페이스바 배치를 연습해두는 것이 매우 좋다. 넷째 하나의 덱을 갈려고 정하더라도 유닛이 뜨지 않을 때 당황하지 않고 그 상황에서 내가 최선으로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한다 4라운드 전이라면 덱을 갈아엎을 수 도 있고 비슷한 시너지나 역할의 다른 유닛을 기용할 수 도 있다.

 

다섯째 겜이 끝나고 나의 어떤점이 아쉬웠는지 복기해보고 배치문제 아이템 배분, 덱 방향 등에 부족한 점이 어디였는지 이 전투에서는 무엇 때문에 내가 졌는지를 잘 관찰해 보고 피드백한다.

 

반응형

댓글